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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

'콘텐츠 마케팅'은 무엇이고 '콘텐츠 마케터'란 무슨 일을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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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저는 개인사업을 하면서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등 다양한 SNS와 가깝게 지내야만 했는데요.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콘테츠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지금까지 막연하게 해왔던 SNS를 조금 더 유의미하게 활용하기 위해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공부하려고 하는데요.
정리도 할겸 포스팅으로 남기면서 스터디해보려고요!
 
 

 

'콘텐츠 마케터'가 하는 '콘텐츠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콘텐츠 마케팅'이란 광고 및 마케팅 전략의 한 형태로, 유용하고 가치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활용하여 타겟 대상을 유치하고 고객을 유치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광고보다는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잠재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신뢰를 구축하게 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뉴스, 비디오, 인포그래픽, 이메일 뉴스레터, 질문 및 답변 기사, 사진, 블로그 등 다양한 형식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 내에서 대량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 마케터'는 무슨 일을 하나요?

 
1. 콘텐츠 기획

콘텐츠 마케터는 브랜드의 목표와 비전에 맞추어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시장분석, 경쟁사분석, 타깃고객 심층 분석 등을 통해 시장을 이해하고, 그에 맞게 콘텐츠의 메시지와 원하는 행동 전환, 콘텐츠 형식(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 배포 채널(블로그, 이메일, 각종 SNS 등) 등을 기획합니다.   
 

2. 콘텐츠 제작

블로그 글, SNS 게시물, 영상, 숏폼,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방식의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타깃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고,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하며, 트렌드에 뒤쳐지지않고 신선한 아이디어로 차별화까지 가져갈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3. 콘텐츠 최적화

제작한 콘텐츠를 검색 엔진 최적화 (SEO), 사용자 경험 관점 최적화 (UX) 합니다. 이는 제작한 콘텐츠를 더 많은 이들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으로 고객이 검색했을때 상위 노출 될 수 있도록 키워드를 분석하고 사용자 행동을 패턴을 분석하여 콘텐츠의 위치 등을 설정하고, 가독성과 접근성을 높입니다. 
 

4. 콘텐츠 배포 및 관리

제작한 콘텐츠를 목표한 타깃 고객에게 전달 될 수 있도록 적합한 채널, 플랫폼에 배포하고 홍보합니다. 배포한 플랫폼에 따라 댓글, 디엠, 리뷰 등 피드백을 관리하고 최적화된 홍보 전략을 수립합니다. 더 나아가 콘텐츠 스케줄링, 플랫폼별 퍼포먼스 관리 등 제작한 콘텐츠가 최대한의 성과를 볼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5. 콘텐츠 성과 분석

콘텐츠의 성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여러 지표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웹 소셜미디어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콘텐츠 퍼포먼스를 페이지뷰, 방문자수, 클릭률(CTR), 전환율(CVR) 등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할때 전략을 수립하고, 개선할 점도 파악합니다. 
 
 

 


 

가장 기본인 '콘텐츠 마케팅은 무엇인가''콘텐츠 마케터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짧은 내용이지만, 블로그에 정리하면서 스터디하다보니 개인적으로는 꽤 많은 시간이 걸리네요!
부디 이 콘텐츠를 쭉 이어갈 수 있길! 계속 스터디 할 수 있길! 바라며 포스팅 마칠게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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